4t 쓰레기 속에서 새 삶 찾은 노인과 장애인…이웃이 이래서 중요합니다

입력
수정2020.10.02. 오후 5:36
기사원문
윤수경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릉2동 주민들 코로나 속에도 청소에 구슬땀코로나19로 취약계층을 위한 대면 활동이 어려운 가운데 이웃들이 나서 쓰레기로 가득찬 집에 살던 노인과 장애인을 도와 눈길을 끌고 있다.
취약계층 집 청소 나선 이웃 주민들 -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는 정릉2동에 사는 정릉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성북구 고령친화 맞춤형 주거관리 청년사업단, 성북구청 직원들이 협력하여 쓰레기로 가득찬 장애인 집을 청소했다고 2일 밝혔다.

이 가정은 노모 A씨와 장애가 있는 A씨 아들이 함께 살고 있는 가구로 오랫동안 치우지 못해 쓰레기가 쌓여있었지만,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특히 A씨는 최근 빗길에 넘어져 고관절 수술을 받아 더욱 거동이 어려워져 집관리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정릉2동주민센터는 이 가정을 위기 가구로 판단, 구 유관부서에 사례 관리를 의뢰했다. A씨와 A씨의 아들의 동의를 구해 지난달 23~24일 집 청소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청소에는 모두 19명이 투입돼 이틀간 진행됐다. 첫날은 집안 가득 쌓여 있는 짐을 밖으로 끄집에 냈고 둘째 날은 청년사업단이 중심이 돼 물 청소 등을 진행해 묶은 때를 벗겨냈다.

청소에 참여한 김성자 정릉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쓰레기가 가득 쌓은 곳에서 사는 노인과 장애인 아들을 보며 안타까웠다”며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도 도울 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한 성북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취약계층을 돕는 일이 많이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주민들이 나서 도움을 줘 감사하다”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돌봄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네이버에서 서울신문 구독하기 클릭!
세상에 이런 일이 [연예계 뒷얘기] 클릭!

ⓒ 서울신문(www.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