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재활 로봇으로 '보행 장애' 어린이 치료한다

입력
수정2020.11.03. 오전 6:00
기사원문
전준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로봇재활 치료 모습(서울시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재활의학과 내에 전용 치료실인 '로봇보행치료실'을 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뇌성마비 등의 질병으로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환아들에게 신체 장애별 보행패턴에 맞는 1:1 로봇재활치료를 제공해 훈련효과를 극대화하고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와 회복을 돕는다는 목표다.

병원이 새로 도입한 재활로봇은 세계적인 재활로봇 전문회사 스위스 호코마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로봇보조보행치료기 '로코맷 프로'다.

전 세계적으로 뇌질환 환자 재활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보행 장애 어린이의 기능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로봇보행치료는 환자가 재활로봇 장비를 장착하면 로봇이 정밀센서를 통해 환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정상적으로 걷는 동작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치료사가 했던 기존의 보행훈련에 비해 많은 양의 반복훈련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

또 환자별로 치료 목적에 맞는 다양한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모니터로 제공해 환자가 트레드밀(벨트 위를 걷는 장치) 위를 걸으며 자신의 보행패턴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치료사도 즉각적이고 정확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재활로봇으로 진행한 환자의 훈련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자동 저장돼 전산화된 기록들을 통해 치료 향상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로봇보행치료실은 병원 동관 2층 재활의학과 내에 있다. 월~금 운영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진이다. 재활의학과 외래진료 안내데스크를 통해 진료 예약하면 된다.

병원은 이번에 도입한 하지 재활로봇에 이어 상지 운동장치 등 첨단 재활의료장비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최진숙 어린이병원 원장은 "앞으로도 장애어린이의 초기 재활부터 일상생활 복귀까지 전 과정을 도울 수 있도록 소아재활분야의 선도적인 역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junoo5683@news1.kr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 바로가기 ▶ 코로나19 뉴스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