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장애심사 개선으로 행정우수사례 우수상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전산 자동심사시스템 구축
신장장애인 경제적 부담·불편 덜어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은 ‘2020년 전반기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에서 ‘신 장애심사체계 구축’으로 공공기관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헤럴드DB]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와 한국거버넌스학회에서는 2013년부터 매년 공공부문의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를 선발해 홍보하고 있다.

이번에 우수사례로 뽑힌 ‘신 장애심사체계’는 그간 신장장애로 인한 장애연금 수급자들이 2년마다 재심사를 위해 진료기록지 등 심사자료를 공단에 제출해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도입됐다.

공단은 서류 대신 건강보험공단의 의료정보(혈액투석기록)를 전산 연계하고, 자동심사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심사를 실시함으로써 서류제출의 번거로움과 경제적 부담을 대폭 개선했다. 이로 인해 지난해 9월 도입 이후 지금까지 약 3200여명의 신장장애인이 혜택을 받았으며, 심사기간이 평균 17.5일에서 8.7일로 단축됐다.

공단은 앞으로 ‘신 심사체계’ 적용대상을 장애인복지법상 신장장애 재판정 대상자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약 2만4000여명의 신장장애인이 추가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영희 국민연금공단 복지이사는 “이번 수상을 계기 삼아 AI기반 장애심사체계로 도약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공단은 장애인의 권익보호와 편의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겠다”고 밝혔다.

dewkim@heraldcorp.com

▶환경적 대화기구 '헤럴드에코'
▶밀리터리 전문 콘텐츠 ‘헤밀’
▶헤럴드경제 네이버 채널 구독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