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대기·예약 불가… 통합형 장애인콜택시 ‘불만 폭주’

황아현 기자 2024. 1. 4.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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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도시 이동 서비스 ‘시범 운영’...탑승객보다 車 부족에 배차 지연
예약 기능마저 삭제 이용 ‘별따기’ 道 “이용자 축소는 제도 변경 때문”
이미지투데이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위해 경기도가 통합 운용을 시작한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 서비스가 오히려 불편만 늘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약기능이 사라지면서 대기 시간만 늘어난데다 이용 대상까지 축소됐기 때문이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10월4일부터 서울·인천 등 광역도시 이동 등이 가능한 장애인콜택시 통합 운용 서비스 ‘광역이동지원’을 시범 운영 중이다. 장애인콜택시는 휠체어 탑승 설비 등을 장착한 택시로, 종전에는 지자체별로 요금이 다르거나 광역시도간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범 운영을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도의 통합 운용 이후 오히려 배차 시간만 늘어났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종전에 있던 예약 기능이 사라지면서 필요할 때마다 택시를 불러야 하는 구조가 됐는데, 즉시 배차가 이뤄지지 않고 대기시간이 몇 시간씩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휠체어 장애인인 박정선씨(가명·47·여)는 “한아름콜택시(수원의 장애인콜택시)는 피크 시간대를 대비해 예약을 할 수 있었는데, 도의 장애인콜택시는 탈 때마다 맞춰 부를 수밖에 없다”며 “이용자가 몰리면 배차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몰라 무조건 기다릴 수밖에 없고 문의 전화를 걸더라도 상담원조차 연결되지 않을 때도 많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같은 배차 지연 문제가 나타나는 건 장애인 콜택시 이용 대상에 비해 택시 수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도가 파악하고 있는 도내 장애인콜택시 차량 수는 1천197대인 반면, 주 이용자인 ‘보행상중증장애인’만 약 10만명에 달한다. 여기에 일시적 휠체어 이용자까지 합산하면 이용 인원은 훨씬 늘어난다. 결국 부족한 장애인콜택시를 예약조차 할 수 없다보니 배차 받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된 셈이다.

특히 통합운용이 시작되면서 이용 대상까지 축소돼 불만의 목소리는 더욱 크다. 지자체가 운용할 당시에는 일부 지자체의 경우 ‘보행상중증장애인’ 외 65세 이상 노인 등 교통약자까지 이용자 범위를 확대 운영했지만, 제도가 바뀌며 보행상중증장애인, 의학진단서를 제출한 휠체어 이용자, 보호자 최대 2명으로 축소됐기 때문이다.

가평군에 사는 임필선씨(가명·73)는 “심한 중증 장애는 없지만 지팡이 없으면 버스 계단조차 오르기 힘들 정도로 걷는 게 힘들다”며 “과거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했었는데, 갑자기 안 된다고 하니 너무 불편하다”고 토로했다.

도 관계자는 “현재 필요한 법정 대수는 모두 충족한 상태며 예약기능을 삭제한 건 현장에서 배차하는 시민이 어려움을 겪어서였으나 관련 민원이 빗발쳐 기능 복구를 검토 중”이라며 “이용자 범위 축소는 관련 제도가 바뀌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황아현 기자 1cor1031@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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