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가게 문턱 낮춘다…장애인 '이동식 경사로' 지원

입력
수정2021.03.10. 오전 6:01
기사원문
배민욱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市-한화솔루션이 제작…19개 시설에 전달해
휠체어와 유아차는 출입문 앞 5㎝ 턱도 장벽
올 한해 소규모시설 580여 개소에 설치 추진
[서울=뉴시스] 서울시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과 유아차 이용자들도 동네 약국, 식당, 한의원 같은 생활밀착형 소규모시설에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동네가게에 '이동식 경사로'를 무료로 제작·지원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1.03.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서울시가 휠체어 이용 장애인과 유아차 이용자들도 동네 약국, 식당, 한의원 같은 생활밀착형 소규모시설에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동네가게 문턱 낮추기에 나섰다.

서울시는 '이동식 경사로'를 무료로 제작·지원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동식 경사로는 휠체어 이용자가 있을 땐 문턱에 펼쳐서 설치하고 평상시엔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설치·해체에 30초도 채 걸리지 않고 접었을 때는 가방 형태로 휴대·보관할 수 있어 설치·해체가 간편하다. 한 손으로 가뿐히 들고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것도 장점이다.

시는 한화솔루션㈜과 함께 이동식 경사로를 맞춤 제작해 19개 생활밀착형 소규모시설에 지난달 전달을 완료했다. 이번 이동식 경사로 지원사업은 한화솔루션㈜의 사회공헌사업과 연계해 추진됐다.

19곳은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의 1차 조사와 이동식경사로 제작사(주식회사 엠엘피)의 2차 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시민 이용도가 높은 소규모 시설 중 출입구에 턱이 있어 휠체어 접근이 어려운 시설들이다. 보도 여건 등을 고려해 설치·해체가 자유로운 이동식 경사로를 지원하게 됐다.

19곳에는 이동식 경사로가 비치된 시설임을 알 수 있도록 출입문에 스티커도 부착이 완료됐다. 시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이 전화 등을 통해 요청하면 된다.

시는 이번 19곳 설치 결과를 토대로 올해 총 580여개 생활밀착형 소규모시설에 경사로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예산 2억9250만원 전액 시비로 지원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 생활과 밀접한 자치구에서 대상지를 선정하고 시설 여건 등을 고려해 이동식과 고정식 경사로 중 선택해 설치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3~4월 중 사업추진 자치구 7~10곳을 선정해 3000만원 내외의 구별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